2023 직원 인권 및 안전보장에 관한 회의 결과 안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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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원 인권 및 안전보장 회의 결과 안내
1. 희의 개요
가. 일 시 : 2023. 5. 2. (화) 10:00~11:OO
나. 장소 : 강당
다. 대상 : 전직원
라. 내용 : 직원 인권 및 안전보장을 위한 노사협의회 회의
2. 회의 목적
두 번째 노사협의회 정기회의로, 첫 회의 이후 협의회에 대한 실질적 이해와 참여
률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. 특히 직원들 사이에서 “협의회가 정확히 무슨
일을 하는지 잘 모르겠다”는 피드백이 있어, 이를 해소하고 구성원 간 역할과 업
무를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.
3. 회의 논의 사항
가. 노사협의회 구성과 역할 설명:
• 협의회는 사용자 대표 3인, 근로자 대표 3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3
년 임기로 운영됨.
• 주로 다루는 안건은 직원 복지, 근로 환경, 제도 개선, 갈등 조정 등
이며, 협의사항은 관리자회의를 거쳐 실행됨.
나. 2022 년 제안 안건 및 조치 사례 소개:
• 야간 근무 시 휴식시간 명확화 및 휴게공간 정비 2023 년 3 월 시
행 완료
• 개인사유 외 연차 사용 유도 一조율제 도입 논의 중
• 업무 중 사소한 부딪힘에 대한 중재안 마련 一교육 프로그램 시행
다. 직원 참여 확대 방안 안내:
• 안건 제안서 양식 배포 및 매 분기 수합
• 직원대표와의 비공식 면담 운영
4. 회의 논의 결과
작년보다 실질적으로 논의되는 것이 많아진 것 같다” 는 긍정적 반응이 있었고, 특
히 실제 반영된 사례를 소개하자 박수로 호응이 이어졌다. 그러나 몇몇 직원은
'협의회의 결정사항이 실행되기까지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린다” 는 아쉬움을 표했
다. 이에 따라 ‘협의一관리一실행'까지의 시간 단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
음.
5. 결정사항 및 향후 계획
• 안건 실행 현황을 분기마다 공지하여 직원 신뢰 강화
• 협의회 관련 소식 및 주요 일정은 시설 내 게시판과 내부 메일로 공유하
기로 함
• 직원 대상 소규모 간담회 및 ‘현장 의견 청취 주간 ’ 시범운영 계획 중
• 필요시 노사협의회를 통한 회의 진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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